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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쯔꾸르에서 넣을 수 있는 퍼즐들

읽기 전 ... 자주 등장하는 트리거(Trigger) 용어에 대해
이 글에서는 스토리를 진행하는 / 퍼즐을 해결하는 버튼-방아쇠(Trigger)를 트리거라 합니다.


특별히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일기장이 내 방에 있었지] 라는 대사 이후
방으로 돌아가 일기장을 조사하면 화면이 전환되며 스토리가 진행된다 한다면,
일기장이 트리거인 셈입니다. 

퍼즐 어드벤쳐는 [퍼즐을 해결한다] 가 트리거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쯔꾸르에서 많이 차지하는 장르인 탐색형 어드벤쳐는 [트리거를 찾는다] 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탐색] 형 게임이니...)

 

※예시 중에 해X죄수 게임있음 (저도 이걸로 예시 들기싫었어요. 다른 예시좀 제보받음)

 

정형화된 탐색형 어드벤처

  • (위에 설명했다시피 일기장 조사같은...) 일차원적 트리거 탐색
  • 감춰진 트리거 탐색

Ib 감춰진 트리거 탐색 (숨바꼭질 + 랜덤 요소로 정답이 아닐 시 디버프/체력 감소 부여)

  • 결여 트리거 탐색

Ib의 결여 트리거 1. 결혼반지를 잃어버린 신부의 [약지] 에 정확히 반지 끼우기.
Ib의 결여 트리거 2. [꽃]을 먹고싶어하는 배고픈 그림에게 신부 퍼즐을 해결하면 얻는 [부케] 제공하기. (아닐시 이브의 장미를 먹는다.)
Ib의 결여 트리거 3. 충혈된 눈에게 안약 제공하기.

  • 전혀 다른 공간에서 연관성 찾아 트리거 발동시키기 (같은 그림 찾기)

Ib의 같은그림(기믹) 찾기 퍼즐. 게리 시점에서 두번째 줄을 당겨야 그림이 내려와 발판 역할을 해, 세 사람이 만날 수 있게 된다.

  • 특정 스위치 순서대로 누르기 - 음악퍼즐등.. 빨주주노빨 순서대로 외워서누르는거

허백의 꿈의 순서대로 연주하기 퍼즐. 방을 지키는 파수꾼이 말하는 음에 맞춰 연주하자.
포켓미러의 순서대로 문 들어가기 퍼즐. 색깔 순서대로 문을 들어가기만 하면 된다.

  • 시간 내 탈출하기 _ 타이머

 

(아직 예시 없음...)

  • 시간제한 없이 탈출조건 탐색 수행하기

살육의 천사 ep2의 탈출조건 수행 퍼즐. 모든 관중 인형의 시선을 돌려 사형의자의 전기를 해제해야한다. 1단계에선 시선을 돌리고, 2단계에선 목을 꺾고, 3단계에선 목을 참수해 총 3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 시간 내 탈출법,탈출순서 찾기 _ 턴제/재화제

내일없의 재화성 탈출순서 찾기 퍼즐. 맨 처음에 120초 재화가 주어지고, 오브젝트를 조사할 때마다 행동에 소모되는 재화를 선택지로 표기한다.

  • 아이템 조합 추리해서 방탈출

허백의 꿈의 아이템 조합 탈출. 물감을 구해 건내줘야 하는 상황에서, 벽난로에 물을 뿌려 검은 물감을 획득한다.
살육의 천사 ep2의 아이템 조합 탈출씬. 레이첼이 말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순서대로 선택해 폭탄을 제조하자.

  • 화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화살표 클릭해 진행하기 

플래시게임 스타키우기, 뜨끈뜨끈 떡방앗간. 일반 화살표 게임과 다른 점이라면, [타이밍 맞추기]보다는 정말로 화살표 따라하기 뿐인 것. 리얼한 시뮬레이션 감각 구현을 위한 도구일때가 많다.

  • 아이템 n개 찾기 - 특정 세트로 묶이는 명분이 있으면 컨셉잡기 쉽다.

Ib의 무지개 물감구슬 찾기.

  • 같은 장소, 다른 시간대, 평행세계에서 아이템 탐색

포켓미러의 세 거울 퍼즐. 총살당해 몸이 흩어진 인형 부부의 몸을 세 거울 안으로 들어가 각기 다른 시점의 무도회장에서 찾자. 첫번째 거울은 총살 당일 시점, 두번째 거울은 도망자 무용수가 피투성이 무도회장에 숨어들어온 시점, 세번째 거울은 모든 게 정리되고 근위병들과 탐정이 시체를 치우고 있던 시점이다.

  • 조건을 수행해 아이템 획득하기

허백의 꿈의 조건 수행. 파수꾼은 가짜와 진짜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조건을 수행해, 벽장식에서 떼낸 모조 도끼를 진짜 도끼와 바꿔치기해 도낄 얻는다.

 

연극 수행하기 _ 이야기가 있는 동화책이나 대본 아이템을 놔둔 후 등장인물들이 재현하는 식- 보통 여기서 한 명이 죽는 클리셰가 있음

(아직 예시 없음...)

 

미로형 / 길찾기 퍼즐

  • 징검다리, 선택지형 길찾기

살육의 천사 ep2 징검다리
살육의 천사 ep2의 환풍구 미로 퍼즐. 전형적인 선택지형 미로찾기.

  • 미로찾기 / 맞는길 찾기

포켓미러의 갈림길. 왼쪽으로 가야한다. 오른쪽은 얄짤없이 게임오버. 불합리하다고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인 운빨 퍼즐.

  • 조건에 맞는 길로 나아가기

허백의 꿈의 조건형 길찾기. 앞서 나아간 자를 존경해라. 라는 문장에 맞춰 낡은 계단으로만 나아가야 한다.

  • 출구 생성 미로찾기

Ib의 출구 생성 미로찾기. (추격하는 마네킹들을 피해 빨강, 파랑, 초록 중 맞는 버튼을 찾아 눌러야 가랜드가 해체되며 출구가 생긴다.)

  • 지옥미로찾기

유메닛키의 지옥미로에서 따와 멋대로 지은 방식의 미로. 따로 출구가 있는 미로가 아니라 여러개의 워프 오브젝트를 가져 일종의 포탈 모음집 역할을 하는 미로맵을 뜻한다.

  • 투명미로찾기

(아직 예시 없음...) (근데 알지...? 투명맵에 통행설정만 다른 타일로 길 그어놓는거)

  • 길 안내하기 / 유인하기

허백의 꿈의 인형 유인하기. 인형을 방청객으로 삼기 위해 의자에 앉히자.

  • 경로 만들기

클로에의 레퀴엠에서 그림 덧칠하기 퍼즐. 주인공은 키가 작기 때문에, 맵에 있는 의자 오브젝트를 찾아 밀고와야한다.

  • 지도가 주어진 넓은 공간

Ib 장난감상자 맵. 벽의 상징을 3x3 배열의 맵에서 찾아, 벽의 상징 순서대로 장소 버튼을 누른다.

  • 복잡한 길

예시들기 싫은 작품이었는데 들게 되었다. 용서해줘라. 모게코캐슬의 복잡한 길. 미로와 다른 점이라면 일직선이고 구불구불해서 헤멜 필요 없이 조작만 복잡하단 점.

  • 주소 찾기

Ib 주소찾기 퍼즐 (그림이 말하는 위치의 타일을 찾아 떼어야 한다.)

 

퀴즈형 퍼즐

  • 흐릿한 사진 보여주고 장소 알아맞추기

 

  • 문장형 추리 퍼즐

클로에의 레퀴엠에 나오는 문장 추리 퍼즐. 각각 메이드들의 특징을 제시해주고, 비유적 문장 속 메이드들이 해고되거나 사망한 순서를 맞춰야한다.

  • 문장형 산수퍼즐

 

  • 문장 조합 퍼즐

sou의 초반 비밀번호 퍼즐. 답은 물병자리 (2월) , 전갈자리 (11월) 를 이어붙여 211이다.

  • 주문 받고 서빙하기

마리킨온라인4의 런치 서빙하기 미니게임. 주문을 듣고 몇인분인지와 음료를 정확히 서빙하자.

  • 상식적인 순서 배열하기

클로에의 레퀴엠에서 인육 메뉴 고쳐쓰기 퍼즐. 기본적인 코스요리 순서에 대한 상식을 요한다.

... 이거 응용하면 슈게임의 스타일링 게임들처럼 코디하기 퍼즐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 레시피 없이 요리 만들기

대표적인 게임 플래시게임 고향만두. 대략적인 상식 진행을 요한다

  • 시구 / 가사 / 스토리 맞추기 (일본 카루타 / 백인일수 카드게임) 

비주얼노벨 와쳐 M2의 스토리 맞추기. 총을 겨눠지고 있는 캐릭터는 진범이며, 이때까지 독백하던 진상을 상대에게 불지 않으면 바로 살해당한다.

참고 : 백인일수 - 일본의 시구 맞추기 게임.
앞 문장에 맞는 시구를 제시하는 문학 카드 게임이다.

해외 시로 예시를 들자면 [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라는 카드를 뽑았다면
[
울어라, 너 혼자 울 것이다. ] 라는 다음 시구 카드를 찾아 제시해야 이긴다.

전통적 / 고전게임 퍼즐

  • 밀기 퍼즐 ( 소코반 )

이브의 소코반 퍼즐 (공략 출처 크로이쳐님) 끝에서 안약을 얻어, 위쪽의 눈 트리거에 사용한다.

  • 카드뒤집기

포켓미러의 카드 뒤집어서 짝맞추기 게임. 아무래도 맵칩 이벤트를 변형한 것 같지?

  • 수수께끼 퀴즈류

포켓미러의 수수께끼 방 퍼즐. [태양] [황금] 이라 말했으므로 가운데의 노란색 문이 정답이다.

 

  • 여러명의 거짓말쟁이 퍼즐
  • 두 사람의 거짓말쟁이 퍼즐
  • 늑대와 양 옮기기 게임
  • 스도쿠
  • 틀린그림찾기
  • 어디에 독이 들었을까 _ 사망 트리거 아이템 3개를 놓고 추리/선택해 생존

 

 

피지컬류

  • 도망치기(추격전)
  • 쫓아가기(추격전)

Ib의 메리 정체 밝혀진 후의 쫓아가기. / 포켓미러의 몸이 커지는 케이크(앨리스 차용) 먹은 후 병정 쫓아가 밟아죽이기
살육의 천사 ep3의 죄수 학살 게임. 접촉하는 주인공이 [커서]가 됐기 때문에 위와는 다르게 단순히 쫓아가는 게 아니라 타이밍을 맞춰야하는 유사 피지컬 게임 성향이 더해졌다.

  • 암전 상태에서 오브젝트 찾기

내일없의 암전 오브젝트 퍼즐. 캐릭터의 약 1.5배 크기의 광원만이 존재하며, 가장자리로 보이는 사람들을 전부 찾아 상호작용해야한다.

  • 일반적인 트랩 피하기 / 트랩 스위치 안 누르고 트랩 사용 -마녀의 집쪽에서 많이..
  • 순발력으로 트랩 피하기 - 마녀의 집 쪽에서 많이..
  • 화살피하기 / 낙하 장애물 피해서 끝까지 가기 / 트리거 작동시키기 / 미로 탈출하기
  • 마우스/키보드 피하기

(앞에서 나온 미로 - [복잡한 길] 의 응용. 이제 한갈래 길에서 벗어나면 바로 추락해서 처음부터 해야하는.. 알지?)

 

 

  • 안 들키고 / 잡히고 지나가기

 

  • 탑뷰 플랫포머

자료는 플래시게임 오예스 충전하기. 쯔꾸르에서는 hakuen님의 플랫포머 플러그인으로 구현할 수 있다.

https://hakuenstudio.itch.io/hakuen-studio-platform-events-for-rpg-maker-mv-mz/devlog/385639/version-510-new-feature

  • 빠르게 연타해서 게이지 높이기 / 줄이기

플래시게임 체리마루의 연타해서 목욕물빼기

  • 그냥 연타하기 (플래시 게임 반죽하기 같은거)

플래시게임 비비빅 반죽하기 게임. 위와 다르게 제한시간이 빡세다. 무지성 연타해서 재화를 얻자.

  • 정확한 타이밍에 게이지 멈추기

플래시 게임 띵호와 주방장. 아이템을 정확한 조리도구에 끌어넣고, [잘익힘] 게이지에 정확히 멈춰서 조합한다. 그게 전부.

쯔꾸르에서는 게이지 플러그인을 적용시키면 가능하겠지... : https://visustellamz.itch.io/qte-trigger-sys

 

산수 / 암산 / 외우기류

  • 한 장소엔 정답, 한 장소엔 지문.

Ib의 두 장소 연계 퍼즐. 게리의 시점에선 정답이 되는 그림의 이름이, 이브와 메리의 시점에선 그림의 이름을 입력하는 퍼즐이 있다.

  • 한 장소의 여러 개의 지문 종합하여, 다른 장소에서 정답 입력하기

클로에의 레퀴엠에서 첼로 살해 사건 퍼즐. 위의 Ib 의 퍼즐과는 다르게 여러개의 지문을 종합해야하는 추리가 포함된 게 특징이다.

  • 의식이나 예절차례 등 특정 행동에 대한 순서 암기하기

클로에의 레퀴엠에서 만찬 순서 퍼즐. 책에 있는 만찬 예절을 암기해, 중간에 만찬 자리를 눈에 띄지 않게 벗어나야 한다.

  • 스위치 미로 길찾기

유메닛키의 스위치 미로 길찾기. 여러가지 맵으로 나뉘어져있고 정답 길로 가는 스위치를 작동해 출구 쪽 방을 찾는다.

  • 경로 외워서 알아맞추기

내일없 천상인 경로 퍼즐

  • 레시피 잠깐! 보여주고 암기한걸로 제작하기.

플래시게임 하늘나라 과자만들기 / 버니 킹덤 쿠킹. 레시피가 상단에 보여지고, 재료를 넣는 순간부터 레시피 창은 사라진다. 암기할 재료 종류는 대략 6개 이내. 성인 대상이면 10개까지 늘려도 괜찮을지도...

  • 최대값 구매 / 구하기 - 블랙잭

플래시게임 옹스짱 사은대잔치. 60초동안 정확히 1만원을 적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순간암산해서 계산대로 들고가야한다.

쯔꾸르에서는 60초 타이머 걸어놓고 아이템 가져갈 때마다 변수 + 되도록 / 최종 골인 지점에서 조건분기 걸어서 변수 = 10000이 맞는지 확인하는 식으로 구현하면 되지 않을까...

 

참고 : 블랙잭 - 트럼프로 하는 게임의 일종.
11장의 숫자 카드를 드로우받거나 스톱을 걸어, 21에 가장 가까운 숫자를 만들거나 정확히 21을 만든 사람이 이기는 게임.

  • 짧은 시간에 정답 상호작용 오브젝트 공개 후 트리거 작동시키게하기 - 야바위

해태의 가루비 플래시게임. 0.5초동안 보여준 정답 2~5개를 총 31개의 상호작용 오브젝트에서 찾아내야한다. 기존 야바위가 위치를 계속 빙글빙글 바꾸는 식이라면 이 쪽은 상호작용하는 컵의 갯수를 몇십개로 늘린 셈.

쯔꾸르에서는 병렬 실행 / 반짝이 애니메이션 or 그림의 표시 / 대기 30프레임 / 이후 스위치로 이벤트 페이지 전환해서 이벤트 삭제
... 이렇게 순간정답을 구현하면 되지 않으려나...?

  • 야바위 짝짓기

플래시게임 쿠키 페스티벌. 여러명의 쿠키 캐릭터들이 마구 섞어 춤추다 문 안으로 들어간다. 정답 오브젝트만 기억하면 되는 일반 야바위와는 다르게 어느 곳으로 어떤 캐릭터가 들어갔는지 전부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 짧은 시간 안에 갯수 세기 / 암산 결과 내기

플래시게임 쪼꼬퀴즈. 빠르게 지나가거나 멈춘 대상의 갯수를 세야한다.

 

 

 

 

 

MV로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 화장하기 (슈 화장하기처럼 애니메이션 거의 없는 느낌이면)
  • 두더지게임(스크립트가 있을듯)
  • DDR 리듬겜 (스크립트 있음

 

 

후기

열라길었던 내 메모장 드디어 제대로 된 예시들 들어서 정리했다...